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생활 속의 우리 꽃’ 특별기획전시 개최

2017. 7. 26. 11:45동구역사문화소식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생활 속의 우리 꽃’ 특별기획전시 개최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에서는 내년 2월 26일까지 특별기획전시 ‘생활 속의 우리 꽃’전을 개최합니다.

 

이번에 개최되는 '생활 속의 우리 꽃' 전은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에서 올해로 열두 번째를 맞는 기획전시인데요. 생활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꽃문양 장식을 주제로, 일제강점기부터 1970년대 집안에서 사용한 식기, 수예품, 공산품에서부터 창문 밖 창살에 이르기까지 140여 점의 생활용품을 통해 근현대 서민의 생활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합니다.

 


실제로 꽃은 예로부터 집안의 화목을 기원하는 전통적인 의미를 내포하면서 집안을 장식하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해왔으며, 국화, 모란, 난초와 같이 전통성을 띤 꽃은 문양화되어 현대까지 사랑받고 있죠. 전쟁 이후에는 서민의 삶에 친숙한 민들레, 붓꽃, 등나무꽃 등이 생활용품에 나타나기도 하였고요. 


특히 근대 이후 가장 유행했던 장미는 식기에서부터 수예,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했으며, 상품이나 상표, 포장지 등으로 도안화돼 더욱 화려하게 이용되고 있는데요. 부엌은 화려한 꽃문양의 양식기가 등장했으며, 안방에서는 장롱의 유행으로 혼수품인 횃댓보 등이 나타나고 사라지는 시대흐름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렇듯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에서 또 한번 야심차게 준비한 특별기횐전시! 이번 전시회에서 다양한 꽃문양 생활용품을 통해 우리 근현대사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라며, 많은 관심을 갖고 찾아와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