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동구 골목문화 지도

2014. 6. 26. 11:24동구역사문화소식

인천시 동구 골목문화 지도


인천시 동구 추천 이동 길 "이렇게 걸어볼 수 있어요"

동구 골목문화 지도를 따라 인천시 동구 구석구석 탐방해보세요~ 퐐로 퐐로 미~ 





가. 우각로를 따라 걷는 근·현대 역사길(2~3시간 소요)

경인전철 옆 우각로를 따라 기독교 선교와 근대 교육의 역사와 숨결, 헌책방거리와 배다리 역사문화마을을 만들어가는 여러 문화공간과 활동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나. 금곡로 따라 만나는 산업시설길(1시간 30분 소요)

일제 강점기에 들어선 성냥공장과 간장공장 등의 산업시설이 있던 곳과, 도축장 자리에 들어선 동구청과 앞마당의 동물넋위령비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다. 인천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명물시장길(1~2시간 소요)

바닷물이 들어오던 갯골을 따라 형성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는 중앙시장과 분단의 아픈 역사를 안고 있는 송현자유시장(일명 '양키시장') 및 문화관광형 송현시장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라. 노동자, 서민들의 애환이 담긴 달동네길(2~3시간 소요)

송림동 언덕배기를 중심으로 일자리를 찾아 전쟁을 피해 몰려든 사람들이 힘겹게 살아왔던 삶의 역사와 그 기억을 현장과 수도국산 달동네 박물관에서 떠올릴 수 있습니다.


마. 호국에의 의지가 깃든 화도진과 냉면 골목길(1~2시간 소요)

구한말 서구 열강들의 침략에 대비하기 위해 축조했으나 이후 철거된 대포진지를 근래에 다시 복원하여 조성한 화도진공원과 양이 많기로 유명한 화평동 세숫대야 냉면 등을 만날 수 있습니다.


바. 매립지 위에 조성환 공장지대와 부둣길(2~3시간 소요)

일제 강점기인 1930년대부터 해안가를 본격 매립하면서 조성한 공업단지 내의 여러 공장들 및 화수부두와 만석부두, 북성부두를 따라가며 이곳에 얽힌 역사를 되돌아보는 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