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이 녹는 봄, 해빙기 가스시설 안전점검하세요!

2017. 2. 23. 13:44동구역사문화소식

얼음이 녹는 봄, 해빙기 가스시설 안전점검하세요! 




아직 매서운 추위가 지나가지 않고 있지만, 이번 추위가 지나면 따뜻한 봄 날씨가 될 거라고 뉴스에서 예고하고 있는데요. 따뜻한 봄 날씨~ 생각만해도 너무 기쁩니다. 하지만 따뜻한 봄이 다가오면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얼음이 녹기 시작하는 해빙기 가스시설 안전사고 인데요. 이에 오늘은 구민의 안전과 가스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해빙기에 가스안전에 있어 점검해보아야할 사항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손상된 가스시설 점검

해빙기에는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지반이 약해져 그로 인한 건물의 외벽, 도로, 교량 등이 손상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때 가스시설물도 함께 손상될 위험이 있으며, 가스시설이 손상될 경우 가스 재해가 이중으로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봄이 오기 전 확인해야 합니다.




2. 가정 내 LPG와 도시가스 점검

일반 가정에서도 해빙기 가스시설 안전점검은 필수입니다. 우선 LPG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겨우내 혹한으로 손상된 부분은 없는지, 비가 들이치지는 않았는지, 또 물이 괴거나 용기 받침대나 용기를 묶어놓은 체인이 녹슬지는 않았는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 가스용기 주변을 살펴보았다면 조정기와 배관, 호스의 상태, 연결부위도 점검해야 합니다. 겨울 동안 연결부위가 헐거워지지는 않았는지, 호스가 낡지는 않았는지 확인 후 손상되었다면 금속배관으로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시가스는 일반적으로 지하에 매몰되어 있기 때문에 가스관은 도시가스회사에서 전문기기를 활용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LPG처럼 안전점검을 하기 위해서는 가스 도시가스회사에 연락해 배관 및 호스 등 실내 가스배관의 손상여부를 확인해 보거나, 겨울동안 가스보일러를 사용했다면 해당 제조 회사에 연락해 점검을 실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TIP. 우리집 가스 안전 Check!

1) 중간 밸브 확인

연소기 위에 있는 중간밸브를 손으로 몇 번 개폐 조작 하여 견고하게 고정되어 있고 작동이 잘 되는지 확인합니다.


2) 보일러 배기통 확인

보일러에 연결된 배기통이 빠지거나 중간에 꺾여서 찌그러진 부위는 없는지, 구멍 난 곳은 없는지 살펴보고 배기통 안에 이물질이 있다면 확인한 후 제거해 줍니다.


3) 보일러 급기구와 환기구 확인

환기를 돕는 급기구와 환기구가 막히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간혹 급기구와 환기구에 찬바람이 들어온다고 비닐 등으로 막는 경우가 있는데 보일러 가동 시 원활한 공기 순환을 위해 막지 않도록 합니다.


4) 가스가 새는 곳은 없는지?

가스 중간밸브를 연 상태에서 가스 누출이 의심되는 곳에 비눗물을 도포하여 거품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거품이 발생되면 가스가 새는 것을 의미하므로 전문가에게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오늘은 해빙기 가스시설 안전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따뜻한 봄을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맞이하기 위해서 잊고 지냈던 가스시설들을 한 번 더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